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광주과학기술원 지스트대학

책임교수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지스트대학 기계공학전공 책임교수이종호입니다.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기대 속에서 지스트대학에 기계공학전공이 출발하였습니다. 한 발 늦은 출발이지만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책임교수라는 무거운 직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원시시대부터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스스로 제작하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수 천년 동안 그 본능을 실현해 오면서 작업의 위험을 줄이고, 육체적인 한계를 넘어서 일을 해 낼 수 있는 기계를 상상하고 제작함으로써 인간생활의 영역은 크게 확대되고, 문명발달의 견인역할을 해 왔습니다. 고대와 중세를 거치며서 기구제작에 과학적인 지식과 계산이 적용되고, 산업혁명을 계기로 이러한 기구들에 인공적인 에너지를 결합할 수 있게 되면서 현대문명사회 실현의 기반기술을 제공해 왔습니다. 이렇듯 기계공학은 오랜 역사에서 인간생활을 안전하게 영위해 가고, 흥미를 더해 주는 더욱 색다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공헌해 왔습니다.

과학지식에 기반을 두고 오랜 세월동안 발달해 온 기계공학은, 현대에는 다양한 수치해석과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탄생시켜서, 예전에는 문제해결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복잡한 유체흐름, 열전도, 기구 동작 파손 등의 현상을 깊은 지식 없이도 컴퓨터상에서 어느 정도 예측가능하게 하여 현대 과학과 첨단산업기술의 비약적인 발달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미래 사회에 있어서도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에 있어서 새로운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여전히 그 역할을 수행해 갈 것입니다. 기계공학의 본질은 도구의 제작이라는 인간본능과 같이 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중요한 도구나 장비설계와 제작을 담당할 수 있을 때 그 가치를 뚜렷하게 인정받을 수 있는 점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그러한 소임을 해낼 수 있는 고급인재를 양성해 내는 것을 기계전공의 사명으로 삼고 혁신적인 공학교육에 임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실험 장치와 컴퓨터시뮬레이션을 자주 대하면서 해석에 대한 어려움을 그복하고 이해를 견고히 해서, 실제 생활에 사용되는 현실적인 기계와 그 제조방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하여 잠재적인 창의력을 계발해 갈 수 있도록 인도하겠습니다. 한발 늦은 출발 때문에 기계전공교육을 받기를 희망했던 학생들에게는 대단히 죄송한 마음이지만, 그만큼 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수님들부터 크나큰 수고를 감내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참여 교수님께 머리 숙여 고마음의 표시와 함꼐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기계공학전공 책임교수 이종호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