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신소재공학전공

 개요

신소재공학은 다양한 재료에 관한 이해 및 새로운 현상을 발견하기 위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미래 산업의 기반이 되는 소재 및 소자를 개발하고 응용하기 위한 공학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타 대학에 개설된 재료공학 혹은 신소재공학에서 제공하는 금속/세라믹 중심의 학문이 아닌, 광·반도체 소재, 나노전자 소재, 유기정보소재, 에너지 소재, 생체의료용 소재 분야 등 고부가가치 재료 부분에 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국가 및 인류 복지 향상을 위한 신개념 소재 창출에 대한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광·반도체 소재분야는 반도체를 기반으로 하는 LED, 실리콘 메모리 소자, 로직 반도체소자 등 산업적으로 응용이 되고 있는 고체전자소자 및 소재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과 미래의 새로운 광원소자, 실리콘 소자를 대체하기 위한 신개념의 터널 FET, 그래핀소자 등 차세대 광반도체기술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나노전자 소재분야는 나노스케일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노사이즈의 특성을 이용하는 소재 및 소자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차원 나노구조체에서 발현되는 동역학적 현상 연구, 산화물 박막 제조, 다층 자성 박막 기반 스핀트로닉스 소자 개발 및 미세 나노패턴닝 기반 고효율 소자 제작 등 현재의 나노 기술을 뛰어넘는 post-nano 시대를 대비하는 창조적인 연구 테마를 제공한다.

유기정보 소재분야는 NT/IT 관련 분야에서 필요한 새로운 유기물을 디자인 및 합성하여 소재 측면에서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이용하여 발광 소자, 트랜지스터, 메모리 소자, 센서시스템 등으로 응용개발을 위한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에너지 소재분야는 에너지의 효율적인 전환, 저장 및 수송, 환경친화적 에너지원 개발 및 이용, 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 재료 분야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관련 유무기 소재의 물리적, 화학적 이해와 그 응용을 위한 재료과학적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생체의료용 소재분야는 나노기술 및 바이오 기술을 기반으로, 약물 전달 및 의료영상, 조직 재생, 줄기세포 이용 등 재생의학에 필수적인 재료의 개발을 위한 유무기 재료의 특성 및 생물학적 기반지식을 제공한다.

(우) 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오룡동) 대표전화 : 062-715-2114, 대학입시 : 062-715-2952~8, 학사운영 : 062-715-3602~7
123 Chemdan-gwagiro (Oryong-dong), Buk-gu, Gwangju 61005 Republic of Korea

Copyright (C)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위로